[문항1] 웨어러블 디바이스 서비스 기획에 대한 기준을 3가지로 나누고, 각 설명을 구체화 하시오. 웨어러블 디바이스 서비스 기획에 대한 기준을 3가지로 나눈다면, '인터넷 사용 여부', '스마트폰과의 연동성 여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독립성 여부'이다. 먼저, '인터넷 사용 여부'이다. 지금은 이동 통신망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별로 없다. 인터넷을 이용하려면 스마트폰의 테더링 기능을 활용해야 하며, 대부분 블루투스로 스마트폰과 연결해 데이터를 송수신한다. 다음은 '스마트폰과의 연동성 여부'이다. 각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포함된 하드웨어 모듈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으며, 외부와 연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파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독립성 여부'이다.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단순히 스마트폰의 알람 역할이라면 웨어러블 디바이스 앱을 기획한 것이 아니라 기존 서비스에 추가 디스플레이 공간만 확장한 것이다. 실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기획할 경우 가능한 독립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항2] 웨어러블 디바이스 서비스 기획의 앞으로의 향방에 대해 설명하시오. 앞으로는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가공하여 가치 있는 서비스로 발전시키는 일이 훨씬 더 중요해질 것이다. 최근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 비즈니스 전략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 이유는 어떤 서비스가 데이터를 확보했으나 올바르게 분석하지 못한다면 단편적인 서비스만 구현하게 될 것이고, 향후 서비스 업그레이드나 매출 증가에 큰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단순히 혼자서 즐기도록 하는 것도 좋지만, 많은 사람과 함께 하고 있다는 심리를 자극해 사용자가 참여하게끔 하는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 또한 데이터가 충분히 모인다면 데이터를 활용하는 앱 서비스도 만들 수 있다. 기존의 데이터를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보내 이용하는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