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목표 4가지에 대해 서술하시오.(72점) 데이터는 이를 보호 및 처리하고 이해하여 활용할 수 있을 때에만 진정한 가치를 지닙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목표는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여 이를 통해 비즈니스를 개선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실시간 정보 처리는 일관되고 원활하게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기업들의 주요 목표 중 하나이며, 엣지 컴퓨팅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빅데이터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활용하면 비용을 절감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수익을 높이며 신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례 1-제조업 제조업에서는 데이터가 ERP나 MES, CMMS등의 수많은 시스템에 산재해, 데이터를 단일적으로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공장의 가동 상황을 전반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기업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첫걸음은 바로 데이터를 통합하여 관리해야 하는 것입니다. 빅데이터의 잘 활용으로 제조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성 향상 및 품질 안정 등에 도움이 됩니다. 사례 2-의료업 매일 대량 복잡한 비구조화 데이터를 생성하는 의료업은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의료정보 활용의 폭과 가능성이 넓어집니다. 사례 3-은행업 은행업에서는, 빅데이터가 오랜 세월 활용되어 이미 경쟁 전략상 빠뜨릴 수 없는 것이 되었습니다. 현금 회수부터 재무 관리까지 빅 데이터는 은행 모든 업무의 효율을 높입니다. 은행업의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은 고객의 수고를 덜어주고 수익을 창출합니다. 사례 4-소매업 빅데이터는 시장과 고객 관심 분석을 통해 소매업 발전에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시장 정보를 수집해, 빅데이터의 해석을 기초로, 고객 만족도를 판단하거나 신제품 개발에 도움이 되거나 투입 시기를 계산하는 등 광범위하게 활용됩니다. 문항2. 스몰데이터의 정의와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28점) 빅데이터의 문제점과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에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것이 스몰데이터입니다. 스몰데이터는 소비자의 작은 행동 하나까지 파악해 아직 충족되지 못한 그 무언가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보다 자신의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성향, 방문 패턴 등을 분석하여 이를 통해 보다 전략적인 판매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