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 웨어러블 디바이스 서비스 기획에 대한 기준을 3가지로 나누고 설명을 하시오. 口 피트니스/웰빙 기능 ○ 운동 중에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수집된 수치화된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자신이 뛰었던 거리, 속도, 소모된 칼로리 등의 운동량을 체크함 -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Nike)에서 2012년에 밴드 형태의 손목 착용형 디지털 기기‘나이키 플러스 퓨얼밴드(Nike Plus FuelBand)’를 출시 손목의 움직임을 인식하여 칼로리 소모량, 운동 시간, 운동 거리, 걸음 횟수 등으로 환산하여 운동량 측정 및 정보 제공 口 헬스케어/의료 기능 ○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능은 wBAN(wireless Body Area Network)과 유헬스케어 (Ubiquitous Healthcare) 기술이 융합된 형태로 착용하고 있는 전자기기가 정확하게 신체 상황을 측정하여 환자 및 의사에게 전달 - wBAN(wireless Body Area Network) : 웨어러블(wearable) 또는 몸에 심는(implant) 형태의 센서나 기기를 무선으로 연결하는 개인영역 네트워킹 기술로 무선 센서나 기기에서 수집한 정보를 휴대폰이나 간이형 기지국 (base station)을 통하여 병원이나 기타 필요한 곳에 실시간으로 전송함으로써 uHealth 등의 서비스를 받는데 응용할 수 있음 - 유헬스케어(Ubiquitous Healthcare) :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의 ICT 기술을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의사와 환자를 연결해 실시간으로 진단ㆍ치료ㆍ예방 등의 보건의료 및 건강관리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임 口 인포테인먼트 기능 ○ 인포테인먼트는 정보(information)와 오락(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정보의 전달에 오락성을 가미한 소프트웨어 또는 미디어를 가리키는 용어임 ○ 대표적으로 삼성전자, 구글, 애플 등과 같은 기술선도업체를 중심으로 스마트 안경, 시계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개발함 ○ 스마트 안경은 투명 스크린, HMD(Head Mounted Display), HUD(Head Up Display) 등의 디스플레이 장치를 안경 형태의 디바이스에 부착해 음성명령으로 시스템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사용자들은 스마트 안경을 통해 직관적인 형태로 증강현실 기능을 이용 가능함 ○ 시계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센서류(가속도센서, 광센서, 터치센서 등)를 내장하고 있고 문자메시지 및 이메일 확인 등의 기능도 포함 口 군사·산업 기능 ○ 기업체나 군대에서 사용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중량이 무겁거나 복잡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주로 항공기 엔진과 같은 하이엔드(high-end)* 수리 시장 등에서 사용됨 * 하이엔드(high-end) : 비슷한 기능을 가진 제품군 중에서 기능이 가장 뛰어나거나 가격이 제일 비싼 제품을 나타내는 용어 ○ 산업현장에서는 핸즈프리 접속을 필요로 하는 직원들을 위해 주로 머리에 장착하고 음성으로 디바이스를 작동할 수 있도록 제작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사용되며, 군대에서는 신체를 보호할 수도 있고 무기를 탑재하거나 무거운 물품 등의 이동을 위한 로봇 형태의 디바이스가 사용됨 2번, 문제 서출- 웨어러블 기술의 향방 ○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용자가 이동 또는 활동 중에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신체나 의복에 착용 가능하도록 작고 가볍게 개발되어 신체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차세대 전자기기를 의미함 ○ 기술적으로 액세서리형(Portable), 의류일체형(Attachable) 그리고 신체부착/생체이식형 (Eatable)로 분류되며 사용자들의 활용분야를 토대로 피트니스/웰빙(Fitness and Wellness) 기능, 헬스케어/의료(Healthcare and Medical) 기능, 인포테인먼트(Infotatinment) 기능, 군사/ 산업(Industrial and military) 기능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됨 ○ 현재의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의료기기 및 스마트 폰과 연계해 문자, 이메일, 일정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기기를 제어하는 형태에 그치고 있지만 향후 활용이 확대됨에 따라 세계 시장규모는 향후 4년 동안 44.1%의 연평균성장률(CAGR)로 2018 년에 3백7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고용량 고효율의 소형 배터리기술, 블루투스 등과 같이 단거리의 한계를 극복하는 광대역 통신 기술, 장시간 착용에 따른 부품의 저발열·저전력· 소형화를 이룰 수 있는 부품 소형화·저전력화 기술, 인체의 곡선이나 의류에 쉽게 부착 될 수 있는 플렉서블·종이형태화 기술, 생체 신호 및 환경 오염 등을 센싱하는 스마트 센서 기술 등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