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 1. 1. 대비하기 위한 의사 결정 - 특정 사건에 대해 분석하고, 최적화 하여 사건이 일아나기전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함 2.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초점 - 비즈니스 최적화를 통하여 경쟁력 강화 문항 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가지 관점 ➀ 핵심 파트너는 비즈니스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컨소시엄, 하도급, 산학연 등의 이해관계자 이다. ➁ 핵심 활동은 가치 제안을 만들고 서비스 구축하는데 필요한 활동을 의미한다. ➂ 핵심 자원은 서비스를 만들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원이다. 인력, 서버, 시스템 자원들을 포함하 여, 유형과 무형자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➃ 가치제안은 고객을 위해 만들어 내는 가치이며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자 하는 기능이 가치제안에 해당한다. ➄ 비용은 서비스를 구축하고 운영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다. ➅ 고객관계는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와 방법론을 포괄하고 있다. ➆ 채널은 기업가치를 고객에게 전달 및 유통하는 방법에 대한 요소를 포괄하고 있다. ➇ 고객 분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사용하는 대상을 정의하는 것이다. ➈ 수익원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발생하는 이득에 대한 것으로 실제 사용자가 지불하는 사용료가 이에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