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답변 사용자 중심의 컴퓨팅은 제품과 프로세스의 기본이다. 임베딩 기술을 통해서 어디서나 사용자의 접촉점을 만들어낸다. 그것은 디지털 비즈니스의 기반을 만들어낸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제품이 다양한데, 안경, 시계, 스마트 밴드 및 다양한 헤드기어들로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 특히,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라이프스타일, 엔터테인먼트, 헬스와 같이 3가지로 분류된다. 라이프스타일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일상을 편리하고 단순화시켜준다. 엔터테인먼트형은 음악, 게임 등 즐거움을 준다. 헬스형은 신체 데이터를 보여주고, 제공하고 건강에 도움을 준다. 이렇게 3가지 분야에 맞춰 제품이 기획되어야 한다. 문항2. 답변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우리 삶을 '스마트'하게 바꿔준다. 기술은 꾸준히 발전하는데 특히,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기기들이 발명되어 더욱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사용가능한 형태의 디바이스라면, 결국 몸에 부착하는 형태인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가장 유리하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웨어러블과 디바이스의 합성어다. 사용하는 사람이 신체에 착용할 수 있는 전자 장치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 중요한 점은 한번 충전해서 오래 사용하도록 배터리 수명이 길어야 한다는 점이다. 배터리 수명이나 충전방식의 발전에 따라, 서비스의 다양화 속도가 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