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응전략(Reactive strategy) 이란 경쟁기업의 신제품 개발에 대응하여 벤치마킹하거나 혹은 더 발전된 제품을 개발하는 전략입니다. 대응전략에 해당되는 4가지 a. 방어 전략 : 기존 제품의 변화를 통한 성공후에 경쟁적인 신제품을 막아내는 것 b. 모방 전략 : 메이커가 성공의 확신이 있기전에 신제품을 재빠르게 복사(copy)하는 것 c. 더 좋은 2위 전략 : 경쟁에 대응 보다 기교적이고도 세련된 전략으로 경쟁자들의 제품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다가 제품이 나오면 그것을 복사하고, 나아가 그것을 더욱더 개량시키는 전략 d . 반응 전략 : 소비자의 요구에 목적있는 대응적 의미를 가진 전략으로, 소비자의 니즈에 맞게 움직이는 것 2. 선제전략(Proactive strategy) 이란 신제품을 경쟁자보다 먼저 개발하는 전략으로 시장에 대한 선제적인 시장점유 등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전략입니다. a. 연구 개발 전략 : 기술적으로 보다 우월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것 b. 마케팅 전략 : 소비자 니즈를 발견하고, 그것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을 먼저 구축하는 것 c. 기업가 전략 : 특별한 사람(창업주, 기업가)들의 형태(mode)속에서 아이디어를 내거나, 기업 내부의 자원을 끌어내거나, 모험심의 열광(venture enthusiasm)을 구축하는 전략 d. 매입 전략 : 신제품을 가지고 있는 회사나 제품을 그대로 사버리는 것으로 여기에는 기업 매수, 특허 매수(patentacquisition), 라이센스(license)의 매입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