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응 전략 - 기업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에 따른 압력에 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 신제품 개발이나 타기업의 제품을 기초로 개량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경우를 말한다. a.방어 전략: 경쟁기업이 신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자사 제품의 매출이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 될 때 이를 보호하기 위한 전략으로 자사제품에 변형을 가하거나 경쟁 신제품에 대항할 신제품을 내놓는 전략을 말한다. 또한 단순히 자사 제품에 변형을 가하는 수준을 넘어 능동적 또는 역공적인 방어의 성격을 갖는 경우로 있다. b.모방 전략: 타기업의 신제품이 성공하거나 성공이 예상되는 경우 유사제품을 신속하게 출시하여 타기업의 성공 혹은 성공 확률을 자사의 성공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말한며 이는 'Me Too' 전략이라고도 하며, 이는 패션 또는 디자인 업계에서 흔히 사용되는 전략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전략은 기업의 초기 경쟁력이 없을 때 주로 사용하는 전략이지만 이는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는 신제품을 내놓기에는 한계가 있다. c.더 좋은 2위전략: 경쟁에 대응하기 위한 보다 기교적이고도 세련된 전략으로 경쟁자들의 제품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다가 제품이 나오면 그것을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이나 단점을 보완하고 더욱 개량하여 경쟁사의 신제품보다 개선된 신제품을 출시하는 전략이다. d.반응 전략: 소비자의 요구에 목적있는 대응적 의미를 가진 전략으로, 소비자의 니즈에 부응하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 작은 규모의 시장 내에서 고객을 경재사에 빼앗기는 경우가 생기면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고객의 요구에 따라 신제품을 개발하는 경우를 말한다. 2. 선제 전략 - 시장에서의 기회 포착과 경쟁 기업들의 움직임을 선제하기 위해 명시적인 기업 내 자원 ㅐ분을 통해 신제품 개발에 착수하는 경우를 말하며 경쟁 기업이 따라오기 어려울 정도의 기술로 신제품을 시장에 제일 먼저 출시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게 하는 전략이다. a.연구 개발 전략: 기술적으로 보다 우월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것을 말하며, 연구개발을 통해 얻은 연구성과를 신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에 활용하는 전략으로서 많은 기업들은 능동적으로 전략을 수함에 있어 그 기반을 연구개발에 두고 있다. b.마케팅 전략: 소비자 니즈를 발견하고, 그것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을 먼저 구축하는 것으로 이 경우에는 기술적인 우위보다는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또는 원할 것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해내는 중요하기 때문에 마케팅 조사의 중요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그 예로는 광고 혹은 기업이미지 개선을 위한 고용창출, 소외계층을 위한 기부등을 볼수 있다. c.기업가 전략: 참신한 신제품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가(창업주, 기업가)가 조직의 유연성과 기민성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내거나, 기업 내부의 자원을 끌어내거나, 기업 구성원들의 모험심을 이끌어내는 것을 말한다. d.매입 전략: 기업 내에서 신제품을 개발하지 않고 성공하거나 성공이 예상되는 신제품을 가지고 있는 회사나 제품을 그대로 사버리는 것으로 여기에는 기업 매수, 특허 매수, 라이센스의 매입을 사용할 수 있으며 기업이 생소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방법으로 많이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