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분석을 수행하는 2가지 이유 1. 특정 사건에 대해 분석하고, 최적화 하여 사건이 일어나기전에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2. 비즈니스 최적화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가지 관점 고객: 제품 및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 가치 제안: 기업이 고객을 위해 창출해내는 가치 채널: 기업의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법 고객 관계: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수익: 고객이 가치 제안에 대한 대가로 지불하는 방식 핵심자원: 비즈니스가 원활히 진행되기 위하여 필요한 자원 핵심활동: 가치 제안을 만들고 비즈니스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필요한 활동 핵심 파트너: 사업이 잘 진행되기 위해 필요한 외부 이해관계자들 비용: 사업 운영에 있어서 발생되는 모든 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