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신제품 개발전략 중 대응전략에 해당하는 4가지를 설명하시오(55점) 신제품의 출시는 기업으로 하여금 높은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도전이다. 신제품 개발에 성공하여 시장에 출시하더라도 제품이 시장에서 외면당하거나 경쟁사의 더 우수한 제품에 의해 밀려날 수도 있다. 하지만 신제품 개발 전략이 성공하게 되면 기업은 시장을 선점할 수 있고 경쟁자가 쉽게 따라올 수 없는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신제품 개발의 효과는 기업이 시장에서 존속하고 성장하기 위한 풍부한 자금과 명성을 제공하게 된다 문항2. 신제품 개발전략 중 선제전략에 해당하는 4가지를 설명하시오(45점) 고객들의 욕구와 기호는 기술의 변화와 경쟁에 의해 계속해서 변화하게 된다. 기업이 기존의 제품만으로는 성공을 기대할 수 없을 때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