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C와 e-비즈니스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변수는 상대하는 고객이 네티즌이라는 것입니다. 인터넷상에서의 고객은 조금이라도 만족스럽지 않으면 언제든지 다 른 웹사이트로 옮겨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e-비즈니스 마케팅과 전통적 마 케팅은 마케팅 수단에서 차이가 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4P는 오프라인 기업 의 관점에 맞춰져 있는 마케팅 믹스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은 온택트 서비스 시대에서 온라인 기업이 갖춰야 할 마케팅 믹스 전 략은 부분적으로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는 인터넷 기업의 마케팅 믹스는 4C입니다. • 콘텐츠(contents)는 정보를 포함한 인터넷상에서 제공하는 각종 내용물입니 다. • 커뮤니티(community)는 클럽이나 게시판 등 인터넷 사용자들의 공동체입 다. • 전자 상거래(commerce)는 상품 판매입니다. • 개인화 서비스(customization)는 인터넷 사용자 개개인에 대한 맞춤 서비스 입니다. (3) 인터넷 마케팅 믹스 요소의 확대, 6C 미국의 인터넷 기업의 4C에 의한 마케팅 믹스 전략은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 에 힘입어 국내 인터넷 기업도 4C를 강화하는 추세입니다. 4C 통합을 통한 마케팅 믹스가 중요하긴 하지만 결국 인터넷 기업의 승패를 가르는 것은 이 4C를 어떻게 인터넷 이용자들이 느끼는 가치로 바꿔놓느냐입니다. 여러 성공 사례에 힘입어 인터넷 마케팅에서의 마케팅 수단은 전통적인 4P로부터 나아가 6C로 확대되면서 연결(connection)과 소통(communication)이 추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