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신제품 개발전략 중 대응전략에 해당하는 4가지를 설명하시오. (1) 방어적 전략 방어적 전략은 경쟁 기업의 성공적인 신제품에 대항하여 자사 제품에 변형을 가하거나 경쟁 신제품에 대항할 신제품을 내놓는 전략을 말한다. 또한 방어전 전략은 단순히 기존 제품에 변형을 가하는 순준을 넘어서 선제적 또는 역공적인 방어의 성격을 갖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고 한다. (2) 모방 전략 모방 전략은 경쟁자의 신제품이 시장에서 완전한 성공을 거두기 전에 이를 모방한 제품을 재빨리 시장에 출시하는 전략으로 Me Too 전략이라고도 하며, 이는 패션 또는 디자인 업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략이다. 이러한 전략은 기업의 초기 경쟁력이 없을 때 주로 사용하는 전략으로서 우리나라가 70~80년대 외국의 신제품들을 모방한 제품을 내수 시장 또는 세계 시장에 내놓는 경우가 있었는데, 바로 이런 것이 이에 해당된다. 그러나 이 같은 모방 전략은 결론적으로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는 신제품을 내놓기에는 한계가 있다. (3) 응답적 전략 응답적 전략은 소비자의 요구가 있을 때 그에 부응하여 신제품을 개발하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면, 시장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기업에서 규모의 경제나 경험 효과를 활용할 수 있을 만한 정도의 시장은 못되지만, 그 시장에서의 고객을 경쟁사에 빼앗긴다면 다른 시장으로의 파급 효과가 크기 때문에 고객의 요구에 따라 신제품을 개발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4) Second-bout better 전략 보다 나은 두 번째 전략은 경쟁사의 신제품이 완전히 노출된 다음 그 제품을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 등의 약점을 파고들어 개선된 신제품을 내놓는 전략을 의미한다. 주로 일본 기업들이 많이 채책해 온 신제품 개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항2. 신제품 개발전략 중 선제전략에 해당하는 4가지를 설명하시오. (1) 연구개발 전략 능동적 전략을 구사함에 있어 그 기반을 기업체에서의 연구 개발에 두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즉 R&D를 통해 얻은 연구 성과를 신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에 활용하는 전략이다. (2) 마케팅 전략 능동적인 전략의 또 다른 유형은 소비자의 필요나 욕구를 찾아내어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해 나가는 방법이다. 이 경우에는 기술적인 우위보다는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가 또는 원할 것인가를 정확하게 파악해 내는 것이 중요하며 따라서 마케팅 조사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게 된다. (3) 기업가적 전략 참신한 신제품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가가 소규모 조직의 유연성과 기민성을 신제품 개발에 활용 하는 방법을 기업가적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산업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신제품 개발 전략의 유형이다. (4) 기업 인수 및 합병 전략 기업 인수 및 합병 전략이란 기업 내에서 신제품을 개발하지않고 새로운 제품을 갖고 있는 기업 인수라는 방법을 통해 매수하는 전략이다. 기업이 생소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나, 대기업에서 기업 내의 신제품 개발보다는 다른 회사를 사들이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경우 채택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에는 인수나 합병까지는 가지 않더라도 신제품을 개발, 판매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를 시도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