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비즈니스 분석을 수행하는 2가지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28점) 비즈니스 분석을 사용하면 고객을 더 잘 파악하고, 고객의 변화하는 니즈를 예측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시장에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제품을 공급하는 데 도움을 주어 투자 비용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문항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가지 관점 대해 제시하고, 키워드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시오(72점)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Business Model Canvas, BMC)는 알렉산더 오스터 왈더가 만든 비즈니스 툴로 9가지의 핵심적인 요소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각 요소의 빈칸들을 단순히 채우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왜 우리의 비즈니스가 필요한지에 대해서 스토리 전개가 되어야 합니다. 1.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 가치 제안은 기업이 고객을 위해 창출해 내는 가치 가치의 종류에는 제품과 서비스의 기능적인 것과 눈에 보이지 않는 사회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도 포함 2. 비용 구조 (Cost Structure) 가치(제품 및 서비스 등)를 실행하기 위한 비용들 재료비, 인건비, 외주용역비, 홍보비, 운영비 등 3. 핵심자원(Key Resources) 가치(제품 및 서비스 등)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자원들 인적자원, 지식재산, 마케팅, 생산장비 등 물적 자원과 무형적 자원 모두 포함 4. 핵심 파트너(Key Partnerships) 가치(제품 및 서비스 등)를 구현하기 위한 이해관계자들 업무지원 이해관계자 (고객관리, 서버 관리, 유통업체 등) 5. 핵심 활동(Key Activities) 가치(제품 및 서비스 등)를 실행하기 위한 중요한 활동들 특별한 설계 및 제작 방법, 지속적인 플랫폼 개발 및 업데이트 등 6. 고객 관계(Customer Relationship) 고객 유지 및 확보하기 위한 방법 ex. 쿠폰, 이벤트, 문자 발송 등 7. 채널(Channel) 고객에게 나의 가치를 전달하는 수단과 방법 가치 홍보 채널, 평가 채널, 구매 채널, 소통 채널 등으로 표현할 수 있음 8. 고객 세분화(Customer Segment) 나의 가치를 제공받는 대상자들 나의 제품과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에 대한 정의 9. 수익원(Revenue Stream) 가치 제안(제품 및 서비스 등)에 따른 소비자의 지불 대가 제품 판매, 중개 수수료, 가입비, 광고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