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비즈니스 분석을 수행하는 2가지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28점) 비즈니스 시장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 변화하는 시장에서 계속 성장해 나가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 내려면 조직(기업)의 강점과 약점, 비지니스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분석하여 기회를 잡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럼으로써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고 더 나은 경영실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문항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가지 관점 대해 제시하고, 키워드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시오(72점) 표준형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가지 관점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가치 제안(Value Propositon) : -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가? - 제공하는 가치가 고객이 처한 문제점을 해결해 주는가? - 기능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까지 접근할 수 있는가? 2. 고객 세분화(Customer Segments) : -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할 것인가? - 누가 우리의 가장 중요한 고객인가? 3. 채널(Channels) : - 어떤 방식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할 것인가? - 채널이 어떤 기준으로 통합되어 있고, 어느 채널이 가장 효과적인가? 4. 고객 관계(Customer Relationships) : - 고객과 어떻게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 - 핵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거래뿐만 아니라 부가적인 서비스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한 수익원을 가질 방법을 고민하는 것 5. 수익 원(Revenue Streams) : - 생산된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된 후 고객이 기업에게 대가를 지불하는 방식과 관련됨 - 원가를 고려하여 가격을 선정하고, 지속적인 수익 창출원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둠 6. 핵심 자원(Key Resorces) : - 가치 제안, 고객 세분화, 채널, 고객 관계, 수익원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 7. 핵심 활동(Key Activities) : - 핵심 자원과 핵심 파트너를 통해 가치 제안을 수행하기 위한 활동 8. 핵심 파트너십(Key Partnerships) : - 핵심 공급자가 누구인가? 어떤 핵심 자원을 획득할 수 있는가? - 생산과 관련된 요소뿐만 아니라 플랫폼, 소프트웨어 사용을 포함 9. 비용 구조(Cost Structure) : - 어떤 핵심 자원을 확보하는데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가? - 어떤 핵심 활동을 수행하는데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가? - 고정비(생산활동과 관련이 없는 비용) 감축에 집중할 것인가? 변동비(재화를 한 단위 생산할 때마다 소요되는 비용) 감축에 집중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