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신제품 개발전략 중 대응전략에 해당하는 4가지를 설명하시오(55점) - 방어전략 : 기존 제품의 변화를 통한 성공 후에 경쟁적인 신제품을 막는것 . - 모방전략 : 메이커가 성공의 확신이 있기 전에 신제품을 재빠르게 복사(copy) 하는것. - 더 좋은 2위전략 : 경쟁자드르이 제품이 나타날때 까지 기다리다가 제품이 나오면 그것을 복사하고, 나아가 그것을 더욱더 개량시키는 전략. - 반응전략 : 소비자의 요구에 목적이 있는 대응적의미를 가진 전략, 소비자의 니즈에 맞게 움직이는 것. 문항2. 신제품 개발전략 중 선제전략에 해당하는 4가지를 설명하시오(45점) - 연구 개발 전략: 기술적으로 보다 우월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것. - 마케팅 전략: 소비자 니즈를 발견하고, 그것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을 먼저 구축하는 것. - 기업가 전략: 특별한 사람(창업주, 기업가)들의 형태 속에서 아이디어를 내거나, 기업 내부의 자원을 끌어내거나, 밴처 열정을 구축하는 전략. - 매입 전략: 신제품을 가지고 있는 회사나 제품을 그대로 사버리는 것, 기업 매수, 특허 매수, 라이센스의 매입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