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비즈니스 분석을 수행하는 2가지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기업니아 조직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향후 비즈니스 방향을 예측 1. 대비하기 위한 의사결정 - 특정 사건에 대해 분석하고, 최적화 하여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 대안을 마련 2.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초첨 - 비즈니스 최적화 문항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가지 관점 대해 제시하고, 키워드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시오 - 핵심파트너(Key Partners) : 비즈니스 진행에 필요한 컨소시엄, 하도급, 산학연 등의 이해관계자 - 핵심 활동(Key Activities) : 가치 제안을 만들고 서비스 구축에 필요한 활동(분석, 설계, 개발, 운영 등) - 핵심 자원(Key Resource) : 서비스를 만들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원(유형, 무형자원으로 구분) -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s) : 고객을 위해 만들어 내는 가치,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능 - 비용(Cost Structure) : 서비스를 구축하고 운영하는데 들어가는 비용 - 고객 관계(Customer Relationships) : 고객확보 및 고객유지를 위해 필요한 요소, 방법론 - 채널(Channels) : 기업가치를 고객에게 전달, 유통하는 방법에 대한 요소 - 고객분류(Customer Segments) : 제품 및 서비스를 사용하는 대상 정의 - 수익원(Revenue Streams) :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발생하는 이득 (사용자가 지불하는 사용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