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판매 촉진 활동에 대해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서술하시오. 1. 유통업체 판매촉진 - 제조업자가 거래대상 유통업자를 지원하는 방식으로써 경영활동 지원, 판매활동 지원, 협동광고, 진열보조금, 판매장려금 지원 등을 활용하는 방식. - 유통 판매촉진은 제조업체가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촉진 활동이다. 제조업체가 왜 통업체를 대상으로 해서 판매촉진 활동을 하는지 그 이유는 3가지로 들수있다. 첫째. 제조업체가 자사제품에 대한 매입의욕을 윹홍업체에게 고취시키기 위한 목적. 둘째. 제조업체가 자사의 제품을 우선적으로 유통업체에게 판매할 목적으로 판촉활동을 하게된다. 셋째.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는 서로간의 공생관계임을 상기시킬 목적으로 판촉활동을 하게된다. 2. 소비자 판매촉진 - 최종소비자의 구매시점 단계에서 단기 매출증대를 추구하는 방식으로써 주로 견본품, 사은품, 쿠폰, 마일리지, 추첨 등의 촉진수단들을 활용하는 방식. - 소비자 판매촉진은 2가지 종류로 구분을 한다. 판매촉진이 제공하는 혜택이 가격적인 혜택인가 아니면 비가격적인 혜택인가에 따라서 비가격 촉진수단과 가격 촉진수단으로 나눌수 있다. 비가격 판매촉진에는 프리미엄, 견본품, 콘테스트, 멤버쉽제도 등의 촉진수단들이 있고 ,가격 판매촉진에는 가격할인, 쿠폰,캐시백 등이 있다. 3. 소매상 판매촉진 유통업체가 자신들의 판매원을 동기부여하는 방식으로써 판매원에 대한 제품시연 방법이나 판매기업 교육, 상여금 지급, 판매경긴대회 등을 활용하는 방식. 문항2. 마케팅 PR의 주요 의사 결정에 대해 각각 설명을 구체화 하시오. 1단계: 피칭 자료의 인터렉션 - 미디어 리스트에 발송된 보도자료에 대한 인터렉션을 지속적으로 트래킹하는 것은 여러분의 메시지가 해당 미디어 리스트들에게 얼마나 매력적인 콘텐츠였는지 알 수 있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갈수록 피칭 자료의 퀄리티를 보다 개선하게 합니다. * 사용 가능한 툴: 보도자료 발송 후 오픈률을 확인할 수 있는 툴, 예를 들어 Yesware나 MailChimp 등 따위 2단계: 소셜미디어, 웹, 그리고 인쇄물에서의 커버리지 - 소셜미디어나 다른 온라인 채널에서의 멘션을 측정하는 것은 무척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기 때문에 계획 했던 것보다는 조금 더 오래 걸릴 것입니다. 고맙게도 이러한 멘션과 대화들을 트래킹할 수 있는 다양한 툴이 나와 있습니다. * 사용 가능한 툴: 기본적인 CRM 시스템과 기타 소셜 분석 서비스 등 3단계: 커버리지의 장기적 효과 인터렉션과 커버리지가 캠페인에 있어서 단기적인 효과를 가져다주는 동안, 여러분은 또한 장기적 관점에서의 효과를 측정해야 합니다. 트래픽, 페이지 랭크, 웹 권위 등 지표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측정하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의 의사 결정을 돕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