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데이터 품질관리와 빅데이터 품질관리는 차이점이 존재한다. 빅데이터 품질관리에 대한 설명 - 빅데이터 품질관리는 정확성보다도 충분성의 개념하에서 관리되어야 한다. - 조직의 비즈니스 영역과 비즈니스 목적에 따라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이다. - 조직의 비즈니스 영역과 비즈니스 목적에 따라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이다. 불분명하다는 의미는 데이터가 목적이나 통제 없이 생산됨을 의미한다. 2. 새로움, 심미적가치, 브랜드는 감성의 3 가지 요소이다. ◆ 브랜드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해당 서비스가 지닌 브랜드와 자신을 동일화 시킴으로써 발현된다. ◆ 관점습관에 대한 설명 - 당연한 것에 질문하기 - 관점공식을 이해하고 사용하기 - 혁신요소를 디지털로 결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