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목표 4가지에 대해 서술하시오.(72점) 통계적 분석 통계분석은 빅데이터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이다. 따라서 이 목적으로만 빅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한다면 차원의 저주로 데이터 양이 부족하여 회귀분석 알고리즘 사용 시 부정확한 결과가 나왔던 문제들을 해결 할 정도로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빅데이터가 줄 수 있는 보다 큰 혜택을 받고 싶다면 새로운 활용 목적 을 설정해야 한다. 확률적 예측분석 과거 데이터에 기반한 확률적 예측분석이란 과거 소비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소비를 할 가능성이 높은 지 확률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토요일에 특정 소비를 반복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다면 과거 소비 데이터를 분석해서 토요일에 주로 소비하는 업종별로 소비 확률을 산출할 수 있다. 매주 토요일 마다 소비 패턴이 다르다면 주 단위의 업종별 소비 확률까지 알아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 확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필요한 프로모션을 제공한다면 소비할 계획이 없던 고객이 프로모션 때문 에 돈을 쓸 수도 있다. 확률적 예측이 가능하려면 과거 데이터에서 미래에도 크게 변하지 않을 소비 패턴 을 찾는 게 중요하다. 만약 고객의 과거 소비 데이터에서 이런 패턴을 찾을 수 없다면, 그 고객에게는 확률 적 예측분석에 근거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안 된다. 인지분석 데이터 분석 관점에서 ‘인지’는 정형화된 규칙과 사물을 표현할 때 어떤 특징으로 표현할지 찾는 것이다. 좀 더 간단히 설명하면, 정형화된 규칙이나 어떤 사물에 대한 인식을 배우는 과정이다. 인간도 학습을 통해 사물을 인지하듯 머신도 학습을 통해 인간과 동일한 인지를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자동화된 의사결정 아직까지는 머신이 의사결정의 주체가 된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다. 하지 만 테슬라가 오토파일럿이라는 반 자율주행 알고리즘을 자동차에 장착한 후 벤츠, BMW 등 세계 유수의 시리즈 팔로우 자동차 회사들이 신속하게 반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완전 자율주행자동차가 세상에 등 장하는 건 시간 문제다. 문항2. 스몰데이터의 정의와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28점) 스몰데이터란 개인의 취향이나 라이프스타일 등 사소한 행동 등에서 나오는 개인화된 데이터를 말한다 빅데이터의 기술이 기업활동에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반대로 데이터의 생성 주체인 고객과 충분히 공감하고 데이터와 고객의 욕구를 연결할 수 있는 해석의 힘을 키워야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