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포지셔닝 과정의 순서를 기술하고 각 순서에 대한 설명을 서술하시오. (40점) 1 상품의 개념 및 소비자 인식 조사는 주로 다차원 척도법이라는 통계기법으로 작성 된다. 2.목표시장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장을 세분화해야한다. 3.소비자 인식 조사에서는 상품에 초점을 맞춘 콘셉트 테스팅을 한다. 문항2. 포지셔닝 전략 유형 다섯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60점) 1. 제품속성에 의한 포지셔닝은 자사브랜드를 주요 제품속성이나 편익과 연계하는 것 2. 제품군에 의한 포지셔닝은 자사제품을 대체 줄가능한 다른 제품군과 연계하여 소비자의 제품전환을 유도하는 것 3. 제품사용자에의한 포지셔닝은 제품을 특정 사용자나 사용자계층과 연계하는 것 4. 범주 포지셔닝은 제품을 그 사용상황에 연계하는 것 5. 경쟁적 포지셔닝은 자사브랜드를 경쟁제품과 직접 혹은 암시적으로 연계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