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 전략 1. 방어적 전략 방어적 전략은 경쟁 기업의 성공적인 신제품에 대항하여 자사 제품에 변형을 가하거나 경쟁 신제품에 대항할 신제품을 내놓는 전략 2. 모방 전략 모방 전략은 경쟁자의 신제품이 시장에서 완전한 성공을 거두기 전에 이를 모방한 제품을 재빨리 시장에 출시하는 전략, Me too 전략이라고도 불린다 3. Second-but-better 전략 Second-but-better 전략은 경쟁사의 신제품이 완전히 노출된 다음 그 제품을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닌, 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 등의 약점을 파고들어 개선 된 신제품을 내놓는 전략 4. 응답적 전략 응답적 전략은 소비자의 요구가 있을 때 그에 부응하여 신제품을 개발하여 경우를 말한다. 선제 전략 1. 연구 개발 전략 능동적 전략을 구사함에 있어 그 기반을 기업체에서의 연구 개발에 두는 경우 2. 마케팅 전략 능동적인 전략의 또 다른 유형은 소비자의 필요나 욕구를 찾아내어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해 나가는 방법 3. 기업가적 전략 참신한 신제품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가가 소규모 조직의 유연성과 기민성을 신제품 개발에 활용 하는 방법 4. 기업 인수 및 합병 전략 기업 인수 및 합병 전략이란 기업 내에서 신제품을 개발하지 않고 새로운 제품을 갖고 있는 기업 인수라는 방법을 통해 매수하는 전략을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