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신제품 개발전략 중 대응전략에 해당하는 4가지를 설명하시오(55점) 방어적(Defensive)전략 경쟁기업의 성공적인 신제품에 대항하여 자사 제품에 변형을 하거나 신제품에 대항할 신제품을 내놓는 전략 모방(Imitative) 전략 경쟁기업의 신제품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전에 이를 모방한 제품을 재빨리 시장에 출시하는 전략 보다 나은 두번째(Second-but-better) 전략 경쟁기업의 신제품이 완전히 노출된 다음 그 제품을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 등을 개선하여 신제품을 내놓는 전략을 말한다. 응답적(Responsive) 전략 소비자의 요구가 있을 때 신제품을 개발에 반영하여 신제품을 내놓는 전략 문항2. 신제품 개발전략 중 선제전략에 해당하는 4가지를 설명하시오(45점) 연구개발(R&D) 전략 연구개발을 통해 얻은 연구성과를 신제품 개발에 활용하는 전략 마케팅 전략 소비자의 필요나 욕구를 찾아내어 이를 충족하는 신제품을 개발해 나가는 전략 기업가적(Entrepreneurial) 전략 참신한 신제품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가(Entrepreneur)’가 소규모 조직의 유연성과 기민성을 신제품 개발에 활용 하는 방법을 기업가적 전략 기업 인수 및 합병(M&A) 전략 기업 내에서 신제품을 개발하지 않고 새로운 제품을 갖고 있는 기업 인수를 통해 매수하는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