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신제품 개발전략 중 대응전략에 해당하는 4가지를 설명하시오. ① 방어적(Defensive)전략 : 방어적 전략은 경쟁 기업의 성공적인 신제품에 대항하여 자사 제품에 변형을 가하거나 경쟁 신제품에 대항할 신제품을 내놓는 전략을 말한다. ② 모방(Imitative) 전략 : 모방 전략은 경쟁자의 신제품이 시장에서 완전한 성공을 거두기 전에 이를 모방한 제품을 재빨리 시장에 출시하는 전략이다. 이같은 전략을 ‘Me Too 전략,’이라고도 하는데, 패션 또는 디자인 업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략이다. ③ Second-but-better 전략 : Second-but-better 전략은 경쟁사의 신제품이 완전히 노출된 다음 그 제품을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제 품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 등의 약점을 파고들어 개선된 신제품을 내놓는 전략을 말한다. ④ 응답적(Responsive) 전략 : 응답적 전략은 소비자의 요구가 있을 때 그에 부응하여 신제품을 개발하는 경우를 말한다. 문항2. 신제품 개발전략 중 선제전략에 해당하는 4가지를 설명하시오. ① 연구개발(R&D) 전략 : 능동적 전략을 구사함에 있어 그 기반을 기업체에서의 연구개발에 두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즉 R&D를 통해 얻은 연구 성과를 신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에 활용하는 전략이다. ② 마케팅 전략 : 능동적인 전략의 또 다른 유형은 소비자의 필요나 욕구를 찾아내어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해 나가는 방법이다. ③ 기업가적(Entrepreneurial) 전략 : 참신한 신제품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가(Entrepreneur)’가 소규모 조직의 유연성과 기민성을 신제품 개발에 활용 하는 방법을 기업가적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④ 기업 인수 및 합병(M&A) 전략 : 기업 인수 및 합병(Merger and Acquisition) 전략이란 기업 내에서 신제품을 개발하지 않고 새로운 제품을 갖고 있는 기업 인수라는 방법을 통해 매수하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