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신제품 개발전략 중 대응전략에 해당하는 4가지를 설명하시오(55점) 대응전략은 방어전략, 모방전략, 더 좋은 2위전략, 반응전략 등으로 구분된다. 1. 방어전략 - 기준 제품의 변화를 통한 성공 후에 경쟁적인 신제품을 막아내는 전략. 2. 모방전략 - 메이커가 성공의 확신이 있기 전에 신제품을 빠르게 복사 하는 전략. 3. 더 좋은 2위전략 - 경쟁에 대응하는 것보다 기교적이면서 세련된 전략으로 경쟁자들의 제품이 나타날때까지 기다리다 제품이 나오면 복사하여 더욱 개량시키는 전략. 4. 반응전략 - 소비자의 욕구에 목적있는 대응적 의미를 가진 전략. 소비자의 니즈에 맞게 움직인다. 문항2. 신제품 개발전략 중 선제전략에 해당하는 4가지를 설명하시오(45점) 선제전략은 연구 개발전략, 마케팅전략, 기업가전략, 매입전략 등으로 구분된다. 1. 연구 개발전략 - 기술적으로 보다 우월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것. 2. 마케팅전략 -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고,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을 구축하는 것. 3. 기업가전략 - 창업주나 기업가들의 형태속에서 아이디어를 찾거나, 기업 내부의 자원을 끌어내거나, 모험심의 열광을 구축하는 전략. 4. 매입전략 - 신제품을 가지고 있는 회사나 제품을 그대로 사버리는 것으로 여기에 기업 매수, 특허 매수, 라이센스의 매입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