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1) 비즈니스 분석은 모든 비즈니스 데이터를 수집 및 처리하고 통계 모델과 반복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해당 데이터를 비즈니스 통찰력으로 변환하는 프로세스.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를 고객이 원하는 것으로 변환할 수 있어야 함. 그리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추측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기 위하여 비즈니스 분석이 필요하다. 2) 비즈니스 분석은 비즈니스 계획을 명확히 할 목표로 프로세스, 기량 및 기술을 결합하여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의 과거 성과를 수집, 분석 및 제시한다. 기본적으로 비즈니스를 평가하기 위한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여 많은 양의 과거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전에 알려지지 않은 통찰력을 나타내거나 예기치 않은 문제를 식별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해 낼 수있다. 문항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가지 요소는 고객, 가치제안, 채널, 고객관계, 수익원, 핵심자원, 핵심 활동, 핵심 파트너, 비용 등으로 이는 비즈니스의 4대 핵심 영역인 고객, 주문, 인프라, 사업타당성 분석 등을 포괄한다 <9가지 BMC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 1) Customer Segment 고객 세그먼트 목표로 하는 고객군이 누구인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정의한다. 고객 세그먼트는 특정 유통망을 이용하거나 특정 문제와 과업에 대해 고려하는 등 특정한 항목을 기준으로 공통점을 갖고있는 고객 집단이다. 2) Value Proposition 가치 제안 고객 세그먼트가 필요로하는 가치를 장초하기위한 상품이나 서비스 조합을 의미. 가치 제안을 정리할 때는 목표 고객 세그먼트가 지니고있는 가장 큰 문제에 대해 해결해 줄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 필요하다 (디자인, 가격, 비용 절감, 접근성이나 편의성 등) 3) Channels 채널 고객 세그먼트와 커뮤니케이션하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는 방법 전체를 의미한다. 채널을 고려할 때, 구매 앞뒤 단계 모두를 고려해야한다. 고객채널 다섯가지 요소 - 이해도 :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이해도를 어떻게 끌어올릴 것인가? - 평가 : 고객이 가치 제안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도록 어떻게 도울 것인가? - 구매 : 어떻게 하면 고객이 더욱 원활하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게 할 것인가? - 전달 : 어떤 방법으로 고객에게 가치 제안을 전달할 것인가? - 판매 이후 : 구매 고객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이는 고객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인 '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결정-구매 후 행동'과 크게 다르지 않다. 즉, 채널 블록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판매처 뿐만 아니라 구매 과정 앞 뒤를 모두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4) Customer Relationships 고객관계 특정 고객 세그먼트와 어떤 형태의 관계를 맺고 있는지 의미한다. 고객과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첫 방문자를 회원으로 가입, 기존 회원을 상품의 구매자로, 기존 구매자를 단골로 만드는 것과 같은 과정이다. 5) Revenue Streams 수익원 고객 세그먼트로부터 창출하는 현금을 의미한다. 우리가 고객 세그먼트의 문제해결/니즈 충족을 위해 제공하는 가치 제안으로 인해 어떻게, 얼마나 돈을 받는지 수익원을 정의한다. 단순히 수익원의 유형만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각 수익원별 구체적인 가격(혹은 수수료율)까지 고민하는 것이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 수립에 필요하다. 6) Key Resources 핵심자원 우리 비즈니스를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중요 자산을 의미한다. 책에서는 핵심자원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한다 * 물적 자원 * 지적 자산 * 인적 자원 * 재무 자원 7) Key Activities 핵심활동 우리의 핵심 가치제안은 어떤 핵심활동을 필요로 하는지 고민해야 한다. 책에서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한다 * 생산 * 문제해결 * 플랫폼/네트워크 8) Key Partnerships 핵심 파트너십 비즈니스 모델을 원활히 작동시켜줄 수 있는 공급자-파트너 간의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파트너십 유형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비경쟁자들 간의 전략적 동맹 * 경쟁자들 간의 전략적 파트너십(코피티션 Coopetition) *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발하기 위한 조인트벤처 * 안정적 공급을 확보하기 위한 '구매자-공급자' 관계 9) Cost Structure 비용구조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는데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의미한다. 비용 구조는 크게 고정비와 변동비로 나눠서 각 비용별로 어떤 비용이 소요되는지 항목과 크기를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