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신제품 개발전략 중 대응전략에 해당하는 4가지를 설명하시오(55점) 1. 방어전략 : 기존 제품에 변화를 줌으로써 성공을 이루고 경쟁적인 신제품을 막아내는 전략 2. 모방전략 : 생산자가 성공의 확신이 있기도 전에 신제품을 재빠르게 복사하는 전략 3. 2위 전략 : 실시간으로 경쟁에 대응하기보다는 세련되고 기교있는 전략으로 경쟁제품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다가 제품이 출시되면 그것을 복사하고, 나아가 더욱 개량시켜 시장에 출품하는 전략 4. 반응전략 : 소비자의 요구에 대하여 목적에 맞는 대응전략을 펴는 것으로, 소비자의 니즈에 맞게 움직이는 전략 문항2. 신제품 개발전략 중 선제전략에 해당하는 4가지를 설명하시오(45점) 1. 연구개발전략 : 보다 기술적으로 우월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것 2. 마케팅전략 : 소비자의 니즈를 발견하고, 그것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을 선제적으로 구축하는 것 3. 기업가전략 : 기업내부의 자원을 끌어내거나, 창업주, 기업가 등 특별한 사람의 형태속에서 아이디어를 내는 전략 4. 매입전략 : 신제품을 가지고 있는 회사나 제품을 통째 사버리는 전략(특허매수, 기업매수, 라이선스의 매입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