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응전략 (1) 방어적 전략 (2) 모방전략 : 신상품의 빠른 모방, Me too 전략 – 패션, 가구 등 (3) 보다 나은 두 번째 전략 : 고객이 원하는 것을 선발업체보다 빠르게 파악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고객에게 차별적 편익을 제공하는 틈새시장 개척전략이라고 할 수 있음 예) 침대 – 겨울철 추운 날씨에 집에 들어가기 전 센서를 이용해 침대 온도를 높임 (4) 대응(반응) 전략 : 고객의 요구에 의도적으로 반응하는 전략으로 가구를 사용하는 고객의 새로운 니즈를 찾아 이를 개선하고 제품으로 반영 예) 가구 – 완제품이 아닌 DIY 제품 2. 선제전략 (1) 연구개발(R&D) 전략 : 기술적으로 우월한 제품 개발을 위한 R&DFH 소비자의 편익 제공 및 충족 예) 센서를 이용한 조명의 자동 점등 및 소등 (2) 마케팅전략 : 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 등의 활동을 통한 제품 매출 창출 전략 (3) 창업가적 전략 : 새로운 아이디어 또는 모험에 대한 열정과 자원으로 새로운 사업 및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를 사업화하는 전략 예) 로봇 – 산업용로봇(공장의 제조, 설비 등 자동화), 의료용로봇(인공관절 수술, 재활, 간호지원 로봇), 지능로봇(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이미지 처리, 자동번역 및 통역 등), 감정형 로봇(사람들에게 친숙한 느낌 전달 통신, 독거노인 지원 등) (4) 매수, 제휴 전략 : 성장과 재무적 성공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 업체 및 고객과의 협력 등으로 기술, 마케팅, 생산, 재무, 경험, 노하우 등의 공유를 통한 성장 기회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