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변화-병원 경영 환경의 변화/ 공급자 중심 환경에서 소비자 중심 -(고객만족추구) 환경으로 변화/ 경쟁이 심화되는 환경에서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환경으로 변화(공급중심의 시장에서 질 중심의 시장으로 변화) -의료서비스 질의 부각 의료 공급자 간의 경쟁의 심화-공급의 증가(과다):인력시설(기관), 시장구도: 공급자->소비자 -의료기관 간 생존경쟁: 환자 유지, 경쟁 내용의 한계: 가격과 서비스의 질 의료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 의료분쟁에서 제공자 책임 강조, 환자의 알 권리, 환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강조 의료 기관의 경영 효율성 요구- 수준 이하의 질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 COPQ(Cost Of Poor Quality)예방 - 환자의 고통, 업무의 지연, 지역사회의 평판등과 같은 무형의 비용 발생 - 의료기관의 경영 추세:양->질 병원 평가의 강화- 의료기관 서비스 평가, 병원 푲준화 심사의 변화, 한국생산성본부/능률협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