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즈니스 분석이란 시장유형이나 환경에따라 기업이 갖추어야할 능력이나 전략을 분석하는 일을 말한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고 달성가능하고 현실적이고 일정기간 정해져있어야 한다 분석을 할때는 측정이 용이한 매출, 이기, 시장점유율등의 재무지표가 주로 사용된다. 재무적지표를 보완하여 획득고객수,고객이탈률, 고객생애가치 등의 고객관련 지표도 사용할수있다. 2. 비즈니스 모델이란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창조하고 전파하며 포착해내는지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우로 묘사해낸것이다. BM 캔버스 9 요소: 고객, 가치제안, 채널, 고객관계, 수익원, 핵심자원, 핵심활동, 핵심 파트너, 비용 <일반적인 작성 순서 및 세부 내용> Customer Segment: 우리의 타겟 고객은 누구? 어떤 문제, 고민, 니즈를 가지고 있는지. 특정 공통점을 가진 고객 집다. Value Proposition: 앞서 정의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한 "뾰족한 한방". 예를 들어, 새로움, 퍼포먼스, 커스터마이징, 무언가 되게 만드는 것, 디자인, 비용 절감, 리스크 절감, 편리함 등. 빠른 속도 X, 30% 향상된 속도 O Channels: 고객 세그먼트와 커미뉴케이션하고 상품/ 서비스를 거래하는 방법. Customer Relationships: 특정한 고객 세그먼트와 어떤 형태의 관계를 맺을 것인가. 궁극적 목표는 고객을 우리 브랜드의 팬으로 만드는 것. 이를 위해선 UX가 월등하게 뛰어나야 한다. 고객이 니즈 충족 이상의 것을 달성하도록. Revenue Streams: 고객 세그먼트로부터 창출하는 현금. 어떻게, 얼마나 돈을 받는지. Key Resources: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물적자산, 지적자산, 인적자원, 재무자원 Key Activities: 핵심 가치제안의 핵심 활동. 생산, 문제해결, 플랫폼/네트워크 Key Partnerships: 네 가지 파트너십 유형 - 비경쟁자간의 전략적 동맹/ 경쟁자간의 전략적 파트십(Coopetition) /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 위한 조인트벤처 / 구매자-공급자 관계 Cost structure: BM 운영에 발생하는 모든 비용. 고정비 & 변동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