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1. 신제품 개발전략 중 대응전략에 해당하는 4가지를 설명하시오(55점) 대응 전략은 '방어전략', '모방 전략', '더 좋은 2위 전략', '반응 전략' 등이 있다. 먼저, '방어 전략'은 기존 제품의 변화를 통한 성공 후 경쟁 신제품을 막아내는 방법이다. '모방 전략'은 앞선 메이커가 성공의 확신이 있기 전에 신제품을 빠르게 복사(copy)하는 전략이다. '더 좋은 2위 전략'은 경쟁자 제품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다가 제품이 나오면 그것을 복사하고, 개량하는 전략이다. '반응 전략'은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는 의미를 가진 전략이며 소비자의 니즈에 맞게 움직이는 전략이다. 문항2. 신제품 개발전략 중 선제전략에 해당하는 4가지를 설명하시오(45점) 선제전략은 '연구 개발 전략', '마케팅 전략', '기업가 전략', '매입 전략'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연구 개발 전략'은 기술적으로 우월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 니즈를 발견하고, 그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을 먼저 구축하는 전략이다. '기업가 전략'은 기업가가 아이디어를 내거나, 기업 내부의 자원을 끌어내거나, 모험에 대한 열망을 이끌어내는 전략이다. '매입 전략'은 신제품을 가지고 있는 회사나 제품을 그대로 매입하는 전략으로 여기에는 기업 매수, 특허 매수(patent acquisition), 라이센스(license)의 매입이 있다.